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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와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

by 초보 개발자가 관심있는것들 2022. 3. 21. 2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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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의 정의

데이터라는 용어는 1646년 영국 문헌에 처음 나왔고 라틴어의 과거 분사형으로 주어진것이라는 의미로 사용됐다.

1940년대 이후 컴퓨터 시대 시작과 함께 자연과학뿐만 아니라 경영학,통계학등 다양한 사회과학이 진일보하며, 데이터의 의미는 과거의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에서 기술적이고 사실적인 의미로 변화됐다.
데이터는 추론과 추정의 근거를 이루는 사실

데이터는 단순한 객체로서의 가치뿐만 아니라 다른 객채와의 상호관계 속에서 가치를 갖는것으로 설명된다

데이터는 지식경영의 핵심 이슈인 암묵지와 형식지의 상호작용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암묵지는 조직의 지식으로 공통화, 형식지는 개인의 지식으로 연결화 하는것을 말한다.

데이터:개별 데이터 자체로는 의미가 중요하지않은 객관적인 사실

정보:데이터의 가공,처리와 데이터간 연관관계속에서 의미가 도출된것

지식:데이터를 통해 도출된 다양한 정보를 구조화하여 유의미한 정보를 분류하고 개인적인 경험을 결합시켜 고유의 지식으로 내재화한것

지혜:지식의 축적과 아이디어가 결합된 창의적인 산물

 

데이터베이스의 활용

기업내부 데이터베이스

정보통신망 구축이 가속화 되면서 1900년대 기업내부 데이터베이스는 기업경영전반에 관한 인사,조직,생산,영업활동을 포함한 모든 자료를 연계하여 일관된 체계로 구축,운영하는 경영 활동의 기반이 되는 전사시스템으로 확대됐다.

1980년대 기업내부 데이터베이스

OLTP: 호스트컴퓨터가 데이터베이스를 액세스하고 바로 처리결과를 돌려보내는 형태를 말한다.

OLAP: 다양한 비즈니스 관점에서 쉽고 빠르게 다차원적인 데이터에 접근하여 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해주는기술이다.

2000년대 기업내부 데이터베이스

CRM:고객관계관리라고 하며 기업이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분석 통합해 고객중심자원을 극대화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은 계획, 지원, 평가하는 과정이다. CRM은 최근에 등장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일대일 마케팅, 관계 마케팅에 진화한 요소들을 기반으로 등장하게 됐다. 고객데이터의 세분화를 실시하여 신규고객획득, 우수고객유지, 고객가치증진, 잠재고객활성화, 평생고객화와 같은 사이클을 통하여 고객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유도한다. 기존 마케팅이 단발적인 마케팅전술이라면 CRM은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한번 고객은 평생고객이 될수 있는 기회를 만들며, 평생고객화를 통해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하는것이다. CRM은 고객의 정보, 즉 데이터베이스를 기초로 고객을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경영전반에 걸친 관리체계이며 이에 정보기술이 밑받침된다.

SCM:공급망관리를 뜻하는 말로 기업에서 원재료의 생산, 유통등 모든 공급망 단계를 최적화해 수요자가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제공하는것이다. 부품공급업체와 생산업체 그리고 고객에 이르기까지 거래관계에 있는 기업들간 IT를 이용한 실시간 정보공유를 통해 시장이나 수요자들의 요구에 기민하게 대응토록 지원하는것이다. 세계적으로 선도적 위치에 있는 제조업체, 물류업체, 유통업체들은 SCM을 통해 거래선들과 긴밀하게 협력함으로써 그 이익을 훨씬 더 극대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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