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실업급여 꿀팁!!! 이것만 알고가면됩니다!

개발 정보 , 일상 정보

by 초보 개발자가 관심있는것들 2022. 3. 23. 23:24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코로나19가 길어지면서 단기계약직이 많아지면서 계약연장을 못하고 실업급여를 신청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제 주변 지인들도 마찬가지이고 제 가족도 같은 상황에서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해서 이렇게 저렇게 알아본 팁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실업급여 신청

실업급여 신청 조건은 간단합니다. 자의적인 퇴사가 아니여야합니다. 즉, 회사측의 사정으로 인한 퇴직이여야합니다.

다양한 경우가 있지만 대게 계약직으로 일하시다가 회사측에서 계약연장을 요구하지않아 계약이 끝나 퇴사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런 경우는 대부분 포함됩니다. 단, 계약연장을 요구했는데 본인이 거절한경우는 안될수있으니 회사측이랑 잘 이야기를 해봐야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일을 할 수 있는 상태여야합니다. 우리는 부르기를 실업급여라하지만, 원래는 구직급여라고도 합니다. 즉 구직을 하는동안의 일정 금액을 주는것이기에 본인이 일을 할 수 있는 상태여야합니다.(여성분의 경우 임신, 출산을 앞두고 있으면 안되는경우가 있습니다.)

조건은 이렇고, 이제 신청을 하러가면 됩니다. 

첫번째 신청은 오로지 방문 신청만 가능합니다. 각 지역별로 고용복지플러스센터가 있습니다. 여기서 잘 확인하셔야하는데 본인의 실 거주지인곳과 연계된 곳을 가야합니다. 등본상 주소가 아닌 본인 거주지의 관할 센터로 가서 신청을 해야합니다.

들고갈것은 신분증만 들고 가면됩니다. 그러나 가서 바로 신청을 못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어떤 경우나면 그만뒀던 직장에서 피보험자격 상실신고서, 이직확인서를 신고해야하는데 이게 아직 처리가 안되면 신청이 안됩니다.

그러니 방문하시기전에 그전 직장에서 두개를 모두 신청했는지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이것이 확인된다면 센터 방문해서 서류 작성하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궁금증

1. 혹시 신청을 하고 취소하고 다시 신청을 해도 문제가 없는지?

-신청을 하고 1차 실업인정일 전까지만 취소하면 전혀 문제없다고 합니다.

2. 퇴직 후 또 다른 계약직 일을 이어하면 전에 다니던 기간과 합산이 되는지?

-9개월 계약직을 다니고 퇴직후 다음에 8개월 계약직을 다니고 퇴직을 하면 총 17개월 근무로 실업급여를 받게됩니다. 즉, 두 근무 기간을 붙혀서 인정이 됩니다.

3. 지급 기간, 돈이 얼마인가?

지급 기간은 본인이 근무를 얼마나 했는지에 따라 다르게 나옵니다. 돈은 본인이 받던 급여의 60%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끝으로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분들이 힘든 시간을 보내고있습니다. 좋은 곳에서 오랜 직장을 다니면 좋겠지만 여의치 않은 분들도 많습니다. 그치만 우리 함께 이 기간을 이겨내길 바라며 하루에 한번씩은 늘 웃는 일이 있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